“반 전체가 사흘 만에 글을 술술 쓰게 되었다!”
화제의 작문 수업을 그대로 담은 단 한 권의 책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무작정 글을 쓰라고 해선 나아지는 게 없습니다. 먼저 글을 쓰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글을 쓰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① 단어를 정확하게 쓰고 있는지 걱정돼서, ② 무엇을 써야 좋을지 몰라서, ③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서 ④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몰라서, ⑤ 문장을 연결하는 게 어려워서, ⑥ 종이를 채우기가 힘들어서입니다. 진짜 이유를 하나씩 지워나가면 어느 아이라도 원고지를 받아든 ‘순간’ 거침없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3일 만에 끝내는 초등 글쓰기 트레이닝 북》에는 글쓰기 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예시를 담았습니다. 따라 쓰기만 해도 어느 순간 문장을 술술 쓰게 되고, 200자 정도는 3분이면 뚝딱 써낼 수 있게 됩니다. 후반부에는 글쓰기에 자신감이 붙은 아이들이 일기뿐만 아니라 독서 감상문, 행사 글쓰기, 관찰 일지 같은 새로운 형식에도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담았습니다. 그대로 따라 쓰기만 해도 각 형식에 맞는 글쓰기 규칙과 비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학생, 부모님, 선생님 들이 보내 준 놀라운 이야기 | 콩나물쌤의 추천 글
시작하며 | ‘순간 작문법’의 일곱 가지 특징 | 이 책의 활용법
1장 어휘력 키우기
01 다양한 단어 써 보기
02 사용하는 어휘 늘리기 ①
03 사용하는 어휘 늘리기 ②
04 사용하는 어휘 늘리기 ③
05 사용하는 어휘 늘리기 ④
2장 문장 만들기
01 짧은 문장 만들기
02 꾸며 주는 말 사용하기 ①
03 꾸며 주는 말 사용하기 ②
04 여섯 가지 형식의 문장 만들기
05 긴 문장 만들기 ①
06 긴 문장 만들기 ②
3장 문장 연결하기
01 이어 주는 말 찾기
02 이어 주는 말 사용하기 ①
03 이어 주는 말 사용하기 ②
04 이어 주는 말 사용하기 ③
4장 단어 연결하기
01 도와주는 말 사용하기 ①
02 도와주는 말 사용하기 ②
03 도와주는 말 사용하기 ③
5장 원고지 사용하기
01 문장 부호 사용하기
02 원고지에 써 보기
03 전용 원고지 활용하기
6장 다양한 형식에 맞춰 글 쓰기
01 가족·학교 행사를 주제로 한 글쓰기 ①
02 가족·학교 행사를 주제로 한 글쓰기 ②
03 독서 감상문 쓰기 ①
04 독서 감상문 쓰기 ②
05 관찰 일지 쓰기 ①
06 관찰 일지 쓰기 ②
부록 정답과 해설
추천평
“사흘 만에 글을 술술 쓸 수 있게 된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3일 만에 끝내는 초등 글쓰기 트레이닝 북》은 저학년 아이들도 단 한 문장을 자신 있게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긴 글 쓰기를 향해 매우 체계적으로 한 단계씩 나아갑니다. 먼저 다양한 단어를 떠올리게 해 어휘력을 키운 다음 ‘무엇’과 ‘어떻게’를 이용해 짧은 문장을 쓰게 합니다. 여기에 꾸며 주는 말과 이어 주는 말을 더해 문장의 길이를 늘립니다. 다음으로 적절한 조사를 더해 문장 형식을 갖추고 원고지 사용법을 익히게 합니다. 최종에는 초등 시기에 만나게 되는 다양한 형식의 긴 글 쓰기에 도전하게 하지요. 참으로 체계적인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도 히데아키 선생님은 이 방법을 배운 아이들이 ‘사흘 만에 글을 술술 쓸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합니다. 과장된 표현이 아닌가 생각하기 쉽지만 저는 이 말을 어느 정도 수긍합니다. 저 역시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과 유사한 방법을 썼고, 비슷한 경험을 했거든요. 한 문장에 집중해 문장 성분을 나누어 생각해 보게 한 후 이를 통해 문장을 길게 늘려가는 방식은 분명히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아이들은 부담감을 내려놓고 글쓰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여러분도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쓱쓱 쉽게 글을 쓸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초등교사&유튜버 콩나물쌤(전병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