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랩스 - 지식에 가능성을 머지하다 / 강의 콘텐츠 무료로 수강하시고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이것이 오라클이다

Oracle 설치부터 PL/SQL 정복까지!

한빛미디어

집필서

판매중

  • 저자 : 우재남
  • 출간 : 2018-03-02
  • 페이지 : 616 쪽
  • ISBN : 9791162240489
  • 물류코드 :10048
  • 초급 초중급 중급 중고급 고급
4.4점 (9명)
좋아요 : 14

80여 가지 실습으로 실무 감각을 익히는 실전형 오라클 입문서

오라클을 처음 접하거나 단지 이론만으로 학습한 입문자는 실제 현업에서의 업무에 대한 부담이 크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입문자를 위한 책이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실습 예제를 통해 현업에서 이뤄지는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체험해볼 수 있게 구성했다. 최대한 단순화한 실무형 실습을 통해서 입문자가 자연스럽게 오라클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로 운영을 맡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다. 오라클을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끝내는 시점에는 스스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가기 링크 안내> 

Q/A를 위한 네이버 카페 운영 c.png

 

이 책을 열기 전, 여러분은

☑ 오라클 설치하는 데만 3일째입니다. 어쩌죠? 

☑ SELECT, DELETE 문까지는 작성했는데, 그 다음부터는..?

☑ 기초적인 시간표 예제 하나 만드는 것도 쉽지 않네요.  

☑ 웹 프로그래밍과 연동도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 오라클 책으로 공부해도 실습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는데, 어디 물어봐야 할지 답답합니다. 

 

이 책을 덮은 후, 여러분은

☑ Windows는 물론 Linux 기반에서도 막힘없이 오라클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구문은 물론 데이터 타입, 대용량 데이터 처리도 무난히 익혔습니다. 

☑ 이제, 책에 있는 '쇼핑몰 운영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정도는 거뜬하네요!

☑ PHP와 오라클을 연동한 간단한 프로그램 정도는 만들 수 있습니다. 

☑ '이것이 오라클이다' 동영상 강의와 커뮤니티에서 궁금증을 해결하고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로 나아갑니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요?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

이 책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로 독자층을 설정하고 집필되었다. 그래서 난이도는 매우 낮다. 오라클을 가장 쉽고, 빠르게, 그리고 책을 다 보고 나면 그 지식 그대로 실무 환경에서도 적용하길 원하는 학습자에게 이 책은 최상의 선택이다.

 

06_상세페이지_이것이오라클이다_733.jpg

 

우재남 저자

우재남

서강대학교에서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마친 후 다양한 IT 관련 분야에서 실무를 경험했고, 대학에서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의 과목을 강의해 왔다. 현재는 디티솔루션의 공간데이터베이스 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공간 정보와 IT 융합 학문인 유시티 IT 분야의 공학박사 학위도 취득했다. 또한 한양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와 삼성, LG, 현대, CJ, KT, SK, 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기업에서 인공지능 및 IT 전문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다양한 IT 실무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쉽고 빠르게 독자와 수강생에게 전달하는 것을 집필과 강의의 모토로 삼고 있다. 지금까지 한빛미디어와 한빛아카데미에서 50권 이상의 책을 집필/번역했다.

PART 1 Oracle 설치 및 DB 구축과정 미리 실습하기

CHAPTER 1 DBMS 개요와 Oracle 소개

__1.1 DBMS 개요 

__1.2 Oracle 데이터베이스 소개  

__1.3 Oracle의 에디션 및 기능 비교 

 

CHAPTER 2 Oracle XE 설치

__2.1 Oracle 설치 전 준비사항

__2.2 Oracle 설치 

__2.3 샘플 데이터베이스 설치 

__2.4 설치 후에 확인할 사항 

__2.5 Oracle 제거

__2.6 Oracle을 명령어로 설치하기 

__2.7 Linux에 Oracle XE 설치하기 

 

CHAPTER 3 Oracle 전체 운영 실습

__3.1 요구사항 분석과 시스템 설계 그리고 모델링 

__3.2 Oracle을 이용한 스키마 구축 절차 

__3.3 테이블 외의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활용 

__3.4 데이터의 백업 및 복원 

__3.5 Oracle과 응용프로그램의 연결 

 

PART 2 Oracle 기본

CHAPTER 4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__4.1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

__4.2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CHAPTER 5 Oracle 유틸리티 사용법

__5.1 SQL Developer 

__5.2 SQL * Plus

__5.3 Oracle Application Express

__5.4 외부 Oracle 서버 관리하기

__5.5사용자 관리하기 

 

CHAPTER 6 PL/SQL 기본

__6.1 SELECT문

__6.2 데이터의 변경을 위한 SQL문

 

CHAPTER 7 PL/SQL 고급

__7.1 Oracle의 데이터 형식 

__7.2 조인 

__7.3 PL/SQL 프로그래밍

PART 3 Oracle 고급

CHAPTER 8 테이블과 뷰

__8.1 테이블

__8.2 뷰

 

CHAPTER 9 인덱스

__9.1 인덱스의 개념

__9.2 인덱스의 종류와 자동 생성 

__9.3 인덱스의 내부 작동

__9.4 인덱스 생성/변경/삭제

__9.5 인덱스의 성능 비교 

__9.6 결론: 인덱스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CHAPTER 10 스토어드 프로그램

__10.1 스토어드 프로시저

__10.2 함수

__10.3 커서

__10.4 패키지

 

CHAPTER 11 트리거

__11.1 전체 텍스트 검색

__11.2 파티션 

 

PART 4 Oracle과 PHP 프로그래밍의 연동

CHAPTER 12 PHP 기본 프로그래밍

__12.1 웹 사이트 개발 환경 구축

__12.2 스크립트 언어 개요와 HTML 문법

__12.3 PHP 기본 문법 

__12.4 HTML과 PHP 관계

 

CHAPTER 13 PHP와 Oracle의 연동

__13.1 PHP와 Oracle의 기본 연동 

__13.2 회원 관리 시스템

 

Appendix Oracle 12c R2 설치 및 Linux에서 Oracle 설치

__1.1 가상머신과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의 개념 

__1.2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VMware Player 설치 

__1.3 Linux가 설치된 가상머신 파일 다운로드

__1.4 Linux에 Oracle XE 설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 수준에 딱 맞는 구성과 난이도

이 책은 오라클의 고급 기술을 다루는 기술서가 아니다. 실무 환경에서 이뤄지는 오라클의 실제 사용 사례를 실습을 통해 학습자가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철저하게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 수준에 구성과 난이도를 맞추었다. 책에 수록된 실습은 책에 있는 그대로 이뤄진다.

 

저자 직강의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20여년의 실무 및 강의 경력을 가진 저자가 책의 모든 내용을 강의하므로 오프라인 강의를 듣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료 동영상 보기 바로가기

 

Q/A를 위한 네이버 카페 운영

저자가 직접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서 이 책에서 사용된 예제 소스코드와 Q/A를 제공한다. 

내용이 좋아요~

오라클. 그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처럼 강력한 기능을 가진 데이터베이스다. 표지에는 고대의 마법을 사용하는 것 같은 로봇이 있다. 이건 마치 오라클의 능력과 IT 기술의 결정체인 로봇을 융합한 것 같아, 오라클의 특징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 같아 재미있다.

 

IMG_8062.jpg

 

이 책은 오라클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바이블 같은 느낌의 책인 것 같다. 물론 DB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보기엔 난이도가 있는 책이었다. 최소한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를 한 번쯤 생각해 본 사람이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체적인 책의 느낌은 부드럽고 친절하다. 읽으면서 계속해서 드는 느낌은 1:1 과외를 받는 느낌이랄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설치 방법까지 스크릿샷 한 장 한 장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다. 혹 이 친절한 설명이나 스크린샷을 보고도 헤매는 분들이 있다면, 동영상 강의를 보시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글로는 다  표현하지 못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이 동영상엔 포함되어있으니까 말이다. 거기다가 무려 무료다.

 

목차나 주 내용은 여느 데이터베이스 입문 책과 비슷하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왠지 친근하고 친절한 느낌(?)의 표지도 상당히 재밌는 편이다.  그리고 추가로 PHP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오라클과 같이 활용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첨으로 오라클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고려해 볼만한 책이다.

이 책은 초보자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운용 실무의 기초를 배우기에 적합한 교재입니다. 시중에 SQL만 다루는 책이 많이 나와 있는데, 이 책은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의 사용법과 함께 PL/SQL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실제 오라클을 사용하는 회사에서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MySQL 같은 데이터베이스만 사용해 보다가 올해 처음으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써보게 되었습니다. 오라클은 자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SQL Developer 같은 오라클 전용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런 툴을 처음 사용하게 되면서 나름 궁금증 같은 것들이 많이 쌓여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보니 유틸리티에서 이런 저런 기능을 제공하는 사실을 알게 되어 앞으로 좀 더 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특장점은 SELECT 문 같은 기초적인 SQL만 아는 독자들, 오라클을 처음 써 보는 독자들이 쉽게 따라갈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데이터베이스 책들은 표준적인 SQL만 다루고 있어서 실제 운용과 조금 괴리감이 있습니다. 이 책은 오라클에 특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고 쉽게 따라해볼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다만, 책 중간 중간에 표준 SQL인 부분과 오라클만의 문법인 PL/SQL인 부분을 조금 더 명확히 구분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4~5장에서 오라클 유틸리티 사용법을 다루는데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데, MySQL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독자들에게는 불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부록으로 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8장부터 11장까지는 뷰, 인덱스, 프로시저, 트리거가 쉽게 설명되어 있고 실습하면서 개념을 익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을 보고나서 명확하게 몰랐던 내용들, 긴가민가 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들어보진 않았지만, 저자의 동영상 강좌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12장과 13장에서는 PHP에서 오라클을 연동하는 실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위해서 넣은 것은 이해가 가지만, DB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이 내용들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설령 이 내용을 넣더라도 PHP 대신 차라리 자바 연동으로 넣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이 오라클이다.jpg

 

'지식이 전무한 독자가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오라클을 설치하고 데이타베이스를 기본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머릿말에 있는 너무나 원대한 포부다.

다른 데이타베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면 오라클이 가진 주요 특징을 빠르게 살펴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개념 설명은 간략하게 하고 있다그런게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며 부담없이 보는게 좋을 듯 하다.

조목조목 상세하게설명하기 보다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을 얘기하고있다그래서 세부 사항이나 특정 부분에 집중하는 방식은 책과 맞지 않는다고 본다.

 

배움에 있어 이유를 알아보고 ''라는 의문을 가지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그러나 아무것도 모르는 입문자이거나 귀동냥만 한 상태라면 이러한 의문은 오히려 방해가될 수 있다.

이제 시작하려는데 많이 이해하면서 알아간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보통은 '그냥 그런게 있나보다,이 세계에서는 이런 말들을 하고,이렇게 생각을 풀어나가는 구나'하고 몸을 담구며 시작한다.

이렇게 오라클을 시작하기에 괜찮은 구성과 내용이라 생각한다.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여 마치 모니터를 같이 보는 듯한 효과를 준다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코드를 실행하며 하나씩 살펴보는게 바람직하지만굳이 컴퓨터 앞이 아니더라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실제로 작동시켜보지 않으면 내것이 되기 힘들긴 하지만 오라클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는데 무리가 없다.

 

오라클이 다른데이타베이스와 다른 부분도 그때그때 설명해 놓았다.

다른 데이타베이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지만 오라클이 처음이면 헷갈릴수 있는 오라클만이 가진 개념이나 특징도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어서 기본기 습득을 우선으로하고 있다.

실무에서 사용할수 있을 정도의 예제는 잘 없지만 각 기능이나 구성요소를 간단한 형태로 보여주므로 주요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그래서 예제를 실행할 때 생길 수 있는 거부감을 없애준다.

전체를 한번 본뒤그때그때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Part4. PHP 프로그래밍과 연동하는 부분이다다른 프로그램이 오라클에 접근하여 데이타를 어떻게 처리하는 걸 보여준다는 의도 정도로만 보는게 좋을 듯하다.

이제는 잘 사용하지않는 구조적 프로그래밍 예제이기 때문이다.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다루어 보았지만 오라클이 처음이라면 좋은 선택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책이다.

DB에 대한 개념정리가 안된분들
, 어떻게 설치하고 어떤 툴을 사용해야할지 정리가 안되있는 분들에게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되어있다.
책만 보고 따라해도 될 정도로 실제 설치과정 이미지도 삽입되어있어서 따라하기 참 쉽다.
부가적인 코멘트도 틈틈히 달려있으니 이해하기도 쉽다.

 

 

오라클에 대한 설명과 설치 그리고 실습할수있는 환경까지 안내해준다.
그다음엔 데이터베이스에대한 개념을 익힐수있며 좀 더 고급과정인 프로시저와 트리거도 다루고있다.

책의 친절도와 적절한 이미지 삽입으로 초보자들이 차근차근 단계를 따라가면 기본기를 다지기 좋을것 같다.

 

 

예전부터 나는 데이터베이스에 관심이 많았다. 그런 관심이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기는 하였으나, DBA나 DB 엔지니어를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처음으로 찾아본 책이 오라클의 PL/SQL에 관한 책이었는데 아주 큰 실망감이 들었다. 2009년쯤 나왔던 책이었던 것 같은데 강사를 업으로 하는 사람이 쓴 책이었다. 처음부터 설치하는 방법이 나와있어서 따라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따라할 수가 없었다. 결국엔 포기를 했었고 분노가 치밀어 오라클까지 싫어지게 되었다. 오라클은 이상하고 어려운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된 것도 바로 그 책 때문이었다.

 

이번에 리뷰할 책은 전체적으로 초보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 점이 엿보인다는 것이 깊은 인상을 주었다.

 

책도 굉장히 예쁘다. 제목의 핑크색이 아주 강렬한 인상을 주고 빨리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디자인이었다. 배경으로 나오는 로봇도 뭔가 역동적인 느낌이 들지 않은가?

 

인트로 부분에서는 전체적으로 챕터가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로드맵을 제시한 것이 굉장히 신선했다. 내가 어디쯤을 공부하고 있고 이 지식이 또 어느쪽으로 연결되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나침반 같은 부분이다.

 

마찬가지로 각 장별로도 해당 챕터의 흐름을 알려주어 어떤 순서로 공부할지를 알 수 있다는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먼저, 실습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정보 기술을 공부하더라도 그 기술에 대한 배경과 개요, 그리고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실습하기 전에 전체적인 개관을 쉽게 알려주는 것이 참 좋았다.

 

이 책은 오라클을 설치하는 방법을 캡쳐하여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예전에 내가 포기했던 책은 해당 책과 현재 오라클 웹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간의 버전 차이가 너무 컸기 때문에 그 인터페이스에 대한 부적응으로 내가 어렵게 받아들일 수 있었겠다 싶은데 이 책은 그런 점은 최소한 없는 것 같다. 철저히 사용자 입장에서 설명을 해주니 마치 1:1 과외를 받는 기분이다.

 

아무래도 DBMS(데이터베이스시스템)를 배우는 것 중에 중요한 부분이 SQL이 아닐까 싶다. 각 DBMS마다 SQL 구문이 살짝 다르기 때문에 오라클도 오라클 만의 SQL 문법을 배우기 위해서 상세히 설명을 해준다. 이 책에서는 SELECT문과 GROUP BY절 등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명령문의 사용 예와 결과를 실제로 표시해주고 있어서 입력과 출력에 대한 학습이 바로 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오라클 뿐만 아니라 웹 프로그래밍까지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PHP를 사용하였다, 그래서 APACHE, ORACLE, PHP 간의 연계 방법들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따라서 웹 표준과 오라클 DB 연계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중에 PHP를 다루고 있는 책을 살펴보면 주로 PHP, MySQL, APACHE를 세트로 묶어서 기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마도 웹 페이지 혹은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패키지인 APM을 사용하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은 해보지만, 기업에서는 MySQL뿐만 아니라 오라클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무자 입장에서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사실 나도 예전에 PHP와 MySQL을 통하여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고 창업 경진대회에 나간 적이 있었다. 그때 PHP와 MySQL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 웹 개발을 하여 출품을 했었는데 이런 기술 서적이 있었더라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특히 오라클이 유용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뒷부분은 오라클의 상용 버전과 리눅스에서의 설치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찾아보기에서는 어떤 DB나 오라클 용어를 모를때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잘 구성이 되어있다. 책 내용에 대해서 질문이 있는 독자를 위하여 저자가 카페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 취업 준비를 하면서 나도 데이터베이스(DB)와 함께 오라클을 공부하고 있다. 원래 컴퓨터 공학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가지 난관도 있기는 하지만 직접 설치해서 실습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다.

 

이 책은 동영상도 제공한다고 하니 해당 부분이 궁금할때마다 참고할 예정이다. 이 도서는 오라클과 데이터베이스를 배우고 싶은 학생, 직장인들에게 매우 좋은 교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깔끔한 디자인과 도움말, 상세한 구성이 특징적이니 이 책만 잘 공부한다면 오라클의 기본은 충분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DBMS의 기초부터 PHP연동과  ORACLE의 고급 부분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숟가락으로 벌려 들어간다.! 라는 느낌으로 먹여주는 느낌이다.

다만 독자가 입을 열고 씹을 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겠지만.

본인의 경우에는 Oracle보다는 Mysql을 더 선호하는 편이지만.

한쪽에만 치우칠수없기에 선택한 책이지만.

역시 믿고 보는 한빛미디어답게. 

본인 맘에 쏙 들었음과 인터넷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적을 수 없는 고급 정보들까지.

이력서에 " 저 오라클 좀 만집니다" 라고 당당히 적을 수 있을 것 같다. :)

이것이 오라클이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매니지먼트시스템(DBMS) 중 하나인 오라클에 대한 책이다. DBMS가 무엇인지부터 어떻게 설치하는지 기본적인 내용이 무엇이고, 심화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오라클에 대해서 총 망라하는 책이다.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재로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책 맨뒤에 색인이 있으므로 두고두고 색인을 기준으로 찾아보면서 모르는 부분을 참고하는 참고서로도 소장가치가 있다.

 

장점은 책이 친절하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책에서 제시하는 예제가 오라클이 학습용 또는 연습용으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이블에 비해서 친근하고, 학습을 도와주는 데 적합하게 디자인되었다고 생각한다. 중간중간에 들어간 삽화도 독자가 직관적으로 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내용 전달과 예제를 통한 학습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으면 피상적인 지식으로 머리속에 남는다. 이 책은 실생활에서 어렵지않게 만나는 예제를 사용함으로써 독자가 오라클 내용과 예제 학습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경험적으로 쉽게 체득하도록 돕니다.

 

저자가 책의 서문에 밝혔듯이 이 책에는 독자에 대한 배려가 곳곳에 눈에 띈다. 학부시절 어떨결에 회사의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맡게되었고,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다. 한 선배가 짧은 시간에 걸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간단 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저자가 이해하도록 도와주었다고... 이 책도 오라클을 처음 시작하는 독자부터 오라클에 대해서 어느정도 지식을 갖고 있지만, 충분히 오라클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구사하고자 하는 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자의 지적 호기심과 필요를 충족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유튜브에 채널을 통해서 36개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한빛미디어에서 출판한 <이것이 자바다>는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다.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기간도 정해져있는데 반해 <이것이 오라클이다>의 강의는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어서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 뿐만 아니라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저자를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최대 장점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시중에 출간된 오라클 입문 책 중에서는 누구나 쉽게 볼수 있는 입문용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내용은 부록에 나와 있던 리눅스 환경에서 오라클 설치 과정을 상세 하게 설명했다는 부분은 정말 마음에 든다.


대 부분의 오라클 입문 서적들은 설치과정 보다는 SQL문 이라든가 오라클 에서 지원하는 함수를 중심으로 기술했던 내용들이 많았던 기억한다.


아쉬운 부분은 차라리 이 부분을 앞에서서 윈도우 설치 환경 과정과 더불어서 설명해줬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 하나 더 있다면 예제 작성을 위해 Oracle XE 11g R2 중심으로 작성하다보니 나의 경우 12C 버전으로 설치해서 동일하게 작성 하려다보니 다음과 같은 구문 오류가 발생했다.


SQL 오류: ORA-65096: 공통 사용자 또는 롤 이름이 부적합합니다.

65096. 00000 -  "invalid common user or role name"


처음에는 내가 구문 작성을 잘못했나 싶어서 두/세번 확인해봤는데..잘못된 부분을 못찾아서 결국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해보니 12c 버전에서는 아래 구문을 수행해야 예전 구문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alter session set "_ORACLE_SCRIPT"=true;


요런 부분은 Tip이나 약간의 도움말이 있었으면 금방 찾을 수 있었을텐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추가적으로 인상깊게 봤던 부분은 백업 및 복원에 대한 설명 부분이다. 


이 부분 또한 입문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설명해준 부분이어서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것이오라클이다_1.jpg

 

이것이오라클이다_2.jpg

 

 

 

결제하기
•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 배송료 : 2,000원배송료란?

배송료 안내

  • 20,000원 이상 구매시 도서 배송 무료
  • 브론즈, 실버, 골드회원 무료배송
닫기

리뷰쓰기

닫기
* 상품명 :
이것이 오라클이다
* 제목 :
* 별점평가
* 내용 :

* 리뷰 작성시 유의사항

글이나 이미지/사진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특히 뉴스/언론사 기사를 전문 또는 부분적으로 '허락없이' 갖고 와서는 안됩니다 (출처를 밝히는 경우에도 안됨).
2.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콘텐츠의 무단 사용은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로,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오탈자 등록

닫기
* 도서명 :
이것이 오라클이다
* 구분 :
* 상품 버전
종이책 PDF ePub
* 페이지 :
* 위치정보 :
* 내용 :

도서 인증

닫기
도서명*
이것이 오라클이다
구입처*
구입일*
부가기호*
부가기호 안내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한 도서를 인증하면 마일리지 500점을 드립니다.

* 도서인증은 일 3권, 월 10권, 년 50권으로 제한되며 절판도서, eBook 등 일부 도서는 인증이 제한됩니다.

* 구입하지 않고, 허위로 도서 인증을 한 것으로 판단되면 웹사이트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닫기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이미 장바구니에 추가된 상품입니다.
장바구니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자료실

최근 본 상품1